상징적인 삼각형 모양 변경 계획
“만우절이냐” 부정적 반응 봇물
도리토스 브랜드는 최근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다가올 모양”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삼각형에서 사각형 칩으로의 변화를 암시하는 게시물을 공개했다. 도리토스 인스타그램
세계적인 옥수수칩 브랜드 ‘도리토스’가 상징적인 삼각형 과자 모양을 70여년 만에 사각형으로 변경할 계획을 밝혀 전 세계 팬들이 당혹감을 표하고 있다.
12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등에 따르면 도리토스 브랜드는 최근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삼각형에서 사각형 칩으로의 변화를 암시하는 게시물을 공개했다. “다가올 모양”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공개된 도리토스 칩 이미지는 즉각적인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새로운 칩은 각 면이 65㎜인 정사각형 모양으로 기존 삼각형의 각 모서리 길이와 비슷하다.
팬들의 반응은 대체로 부정적이었다. “벌써 4월 1일 만우절이냐”는 농담부터 “내 삼각형을 건드리지 마!”라는 간절한 요청까지 다양한 의견이 쏟아졌다. “삼각형이 없는 도리토스는 도리토스가 아니다”라는 댓글도 달렸다.
이에 대해 도리토스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정보를 공유할 수는 없지만, 우리 제품에 대한 관심이 이렇게 많다는 걸 알게돼 기쁘다”면서 “사각형 도리토스는 현재 연구하고 있는 제품 중 하나이며, 이번 달 말에 공식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도리토스는 최근 몇 년간 새로운 맛을 출시하는 동시에 지방 및 소금 함량을 줄이는 등의 변화를 시도해왔다.
하지만 살사 소스나 과카몰리에 찍어 먹기에 이상적이라고 평가받던 삼각형 모양만큼은 지금까지 한 번도 바꾸지 않았다.
상징적인 삼각형 모양은 지난 1960년대 초 캘리포니아 디즈니랜드에서 우연히 탄생했다. 1966년에는 미국 전역에서 판매된 최초의 토르티야 칩이 됐으며, 이후 수많은 모방 제품이 출시됐다.
데일리메일은 “현재로서는 사각형 도리토스가 영국 시장만을 겨냥한 것인지, 아니면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것인지는 불분명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유명 브랜드의 변신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상당한 반향을 일으켜왔다. 최근 자동차 브랜드 재규어는 수십 년간 사용해온 상징적인 ‘그라울러’ 배지를 곡선 모양의 기하학적 ‘J’ 배지로 교체했다가 거센 반발에 부딪혔다.
초콜릿 브랜드 토블레론 역시 2016년 원가 절감을 위해 삼각형 개수를 줄였다가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았다. 당시 삼각형 사이 간격이 지나치게 넓어진 모양이 ‘자전거 거치대’에 비유되며 조롱을 받았고, 결국 2년 후 가격 인상과 함께 원래 모양으로 복귀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