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미국계 자동차 메이커인 피아트크라이슬러(FCA)와 푸조·시트로엥 브랜드를 보유한 프랑스 PSA그룹이 합병 조건에 합의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이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들은 30일(현지시간) 양측이 합병 조건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양사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 합병될 경우 시장가치 484억 달러(약 56조원)에 이르는 세계 4번째 규모의 자동차 업체가 탄생한다. FCA와 PSA의 지난해 자동차 판매량은 870만대로 제너럴모터스(GM) 840만대보다 조금 앞선다. 폭스바겐 AG는 1083만대, 르노-닛산-미쓰비시 연합은 1076만대, 토요타는 1060만대 순이다.
WSJ는 푸조의 이사회는 이미 합병안을 승인했다고 전했다. 로이터통신은 이날 밤 열린 피아트크라이슬러 이사회도 합병안을 승인했다고 전했다. WSJ은 푸조의 카를로스 타바레스 최고경영자(CEO)가 합병 법인의 CEO를 맡고 피아트 창립자인 잔니 아넬리의 손자이자 현재 FCA 회장인 존 엘칸이 회장을 맡게 된다고 전했다. 이사회는 타바레스 푸조 CEO를 포함해 푸조 측 인사 6명과 FCA 측 인사 5명으로 구성될 것으며 미국과 프랑스 정부도 양사의 합병안에 대한 브리핑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WSJ은 앞서 전날 양사가 지분을 1대 1로 합치는 방안을 협상 중이라고 보도했다. 이탈리아 피아트는 미 크라이슬러를 합병하며 피아트 크라이슬러로 몸집을 키웠으나 글로벌 자동차 자동업계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최근 프랑스 르노와의 제휴를 추진했다가 결렬됐다. PSA는 프랑스에서 르노와 경쟁하며 푸조 및 시트로엥 브랜드 등을 생산해온 업체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이탈리아·미국계 자동차 메이커인 피아트크라이슬러(FCA)와 푸조·시트로엥 브랜드를 보유한 프랑스 PSA그룹이 합병 조건에 합의했다. 사진은 피아트크라이슬러 로고. AP 연합뉴스
이탈리아·미국계 자동차 메이커인 피아트크라이슬러(FCA)와 푸조·시트로엥 브랜드를 보유한 프랑스 PSA그룹이 합병 조건에 합의했다. 사진은 PSA그룹 로고. AP 연합뉴스
WSJ는 푸조의 이사회는 이미 합병안을 승인했다고 전했다. 로이터통신은 이날 밤 열린 피아트크라이슬러 이사회도 합병안을 승인했다고 전했다. WSJ은 푸조의 카를로스 타바레스 최고경영자(CEO)가 합병 법인의 CEO를 맡고 피아트 창립자인 잔니 아넬리의 손자이자 현재 FCA 회장인 존 엘칸이 회장을 맡게 된다고 전했다. 이사회는 타바레스 푸조 CEO를 포함해 푸조 측 인사 6명과 FCA 측 인사 5명으로 구성될 것으며 미국과 프랑스 정부도 양사의 합병안에 대한 브리핑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WSJ은 앞서 전날 양사가 지분을 1대 1로 합치는 방안을 협상 중이라고 보도했다. 이탈리아 피아트는 미 크라이슬러를 합병하며 피아트 크라이슬러로 몸집을 키웠으나 글로벌 자동차 자동업계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최근 프랑스 르노와의 제휴를 추진했다가 결렬됐다. PSA는 프랑스에서 르노와 경쟁하며 푸조 및 시트로엥 브랜드 등을 생산해온 업체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