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상생 협력’ 첫 시동

현대차 ‘상생 협력’ 첫 시동

입력 2010-08-11 00:00
수정 2010-08-11 0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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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이 이명박 대통령의 ‘상생 주문’에 가장 먼저 그룹 차원의 ‘상생 화답’을 내놓았다. 삼성 등 다른 그룹들도 조만간 상생 협력 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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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등 다른 그룹도 조만간 발표

현대차는 10일 협력업체와의 동반 성장을 담보하는 ‘협력사 원자재 수급 안정화 지원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현대차(원청업체)가 1차 협력업체뿐 아니라 2·3차 협력업체까지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원자재값 상승분을 협력업체 제품에 반영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이대로만 진행된다면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새로운 상생 모델이 탄생할 전망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현대차는 주요 원자재인 철판을 일괄 구입한 이후 협력사에 구입 가격으로 공급해 주는 ‘사급 제도’의 대상을 기존 1차 협력업체에서 2·3차 협력업체로 전면 확대한다. ‘철판 사급’은 원자재 비중이 가장 높은 철판을 일괄 구매해 공급함으로써 가격 인상에 따른 리스크를 현대기아차가 흡수하는 제도다. 2·3차 협력업체들도 1차 협력업체와 마찬가지로 철판값 인상에 따른 부담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우수 1차 협력업체에 인센티브 부여

또 주요 원자재값 인상과 관련, 분기별로 5% 상승을 기준으로 원자재값에 반영해 협력업체들의 위험 부담을 없애 주기로 했다. 특히 이 같은 원자재값 조정에 따른 혜택을 1차 협력업체뿐만 아니라 2·3차 협력업체로 파급될 수 있도록 정기적인 점검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더불어 우수한 1차 협력업체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도 부여한다.

이와 함께 2·3차 협력업체들의 해외 동반 진출과 안정적인 해외 수요 기반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해외에 진출하지 않은 2·3차 협력업체에는 해외에 진출한 1차 협력업체에 부품을 공급하게 함으로써 안정적인 수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현재 해외에 진출한 현대기아차의 협력사들은 1차 협력사가 250개, 2·3차 협력사가 220개사에 이른다. 부품 업체들의 해외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해외 공장으로 수출하는 국내 2·3차 협력업체의 부품 공급 비율도 늘고 있다.

이 밖에 1차 협력업체와 2·3차 협력업체들이 참여하는 ‘자동차산업 상생협의체’를 구축해 활성화할 방침이다. 인센티브 지급과 ‘상생협력 포상업체’를 선정할 때 상생협의체 활동을 우선 반영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뿌리산업인 2·3차 협력사들의 경영 안정화를 위해 원자재 조달과 해외 동반 진출 확대, 연구개발 분야의 상생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
2010-08-11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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