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로그인·모바일 전송 안돼요”… 카카오톡 2시간 먹통

“PC 로그인·모바일 전송 안돼요”… 카카오톡 2시간 먹통

한재희 기자
입력 2021-05-06 01:36
수정 2021-05-06 0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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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 밤 9시 47분부터 이용자들 불편
카카오측 “내부 시스템에 오류 발생”

5일 밤 발생한 오류로 인해 로그인이 안 되는 PC 카카오톡. 카카오톡 화면 캡처
5일 밤 발생한 오류로 인해 로그인이 안 되는 PC 카카오톡.
카카오톡 화면 캡처
‘국민메신저’인 카카오톡이 어린이날 밤에 2시간 동안 먹통이 돼 이용자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톡은 이날 오후 9시 47분부터 이튿날 0시 8분까지 서비스 장애를 일으켰다. 일부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PC 카카오톡에 로그인이 안 되고, 모바일 카카오톡에서도 메시지 송수신 오류가 발생했다. 카카오톡은 결국 이날 자정쯤에서야 서비스가 복구돼 정상적으로 이용이 가능해졌다. 카카오 측에서는 “내부 시스템 오류가 발생했다”면서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고 밝혔다.

카카오톡이 먹통이 된 것은 지난해 3월 이후 1년 2개월 만의 일이다. 당시에는 내부 네트워크 문제로 30분가량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었다. 지난해 1월 1일 새벽에도 약 2시간가량 카카오톡 수발신이 이뤄지지 않는 등 서비스 장애가 종종 발생해왔다.

불편을 겪은 카카오톡 이용자 신모(34)씨는 “예전에는 포털 사이트에 실시간으로 주요 검색어를 알려주는 기능이 있어서 먹통 사태를 금방 알아차렸는데 이번에는 그렇지 않아 핸드폰 문제라 착각했다”면서 “카카오톡을 업무용으로도 이용했는데 갑자기 야근중 애를 먹었다”고 말했다.

2010년 3월 출시한 카카오톡은 현재 국내 월간 활성이용자만 4598만명(지난해 4분기 기준)에 달해 국민메신저로 불리고 있다. 국민 상당수가 카카오톡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서비스 안정성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21-05-06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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