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울산공장.
현대차의 올해 1∼9월 생산실적은 세계적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로 생산 목표 대비 92% 수준에 그쳤다. 반도체 공급난이 절정에 달했던 지난 9월 판매는 지난해 같은 달에 대비 내수 -34.6%, 수출 -19.4%를 기록했다.
현재 차량 출고가 지연되고 있다. 일부 차종은 최장 9개월 넘게 인도가 늦어져 당장 계약해도 내년 하반기에나 출고할 수 있다. 부품협력사도 현대차 생산 차질과 반도체 수급 대란 등 여파로 가동률과 매출액이 급감해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지난달까지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지역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심각했으나 최근 코로나19 확산세 둔화 등으로 상황이 조금씩 개선되고 있다”며 “반도체 수급이 정상화하면 최대 생산으로 주문 적체와 협력사 경영난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별연장근로는 돌발 상황 수습이나 업무량 폭증 등 특별한 사정이 있을 때 근로자 동의와 고용노동부 장관 인가를 거쳐 주 52시간을 넘어 근로할 수 있게 한 제도다.
고용노동부는 지난달 26일부터 특별연장근로 기간을 연간 90일에서 150일로 확대했다. 기간 확대는 올해 연내 신청하는 기업에 한해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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