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30일부터 출퇴근 시간대 4호선 4회·7호선 2회 증회
4호선 혼잡도 186%→167%, 7호선 161%→148% 전망
9호선 48칸 증차 추진… 올해 12월부터 단계적 조기 투입
서울 1호선 시청역에서 시민들이 하차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교통공사는 7일부터 서울 지하철 기본요금이 150원 인상됨에 따라 요금 인상 수익이 시민을 위한 편의로 이어지도록 증회를 결정했다고 6일 밝혔다.
4호선은 출근 시간대를 포함해 운행 횟수가 총 4회 늘어난다. 4호선의 최고 혼잡도는 186%로 1~8호선 가운데 가장 혼잡도가 높다. 공사는 이번 증회로 4호선의 최고 혼잡도가 186%에서 167%로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다.
7호선은 출근과 퇴근 시간대 각 1회씩 총 2회 증회 운행한다. 증회가 이뤄지면 혼잡도가 최고 161%에서 148%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공사는 또 4·7호선과 함께 혼잡도가 높은 9호선은 내년 2월을 목표로 8개 편성 48칸의 증차를 추진 중이었으나 일정을 앞당겨 올해 12월 말부터 단계적으로 열차를 조기 투입할 예정이다.
최근 김포공항을 중심으로 5개 철도 노선(5호선·9호선·공항철도·김포골드라인·서해선)이 환승하는 등 9호선의 혼잡도를 근본적으로 낮추려는 조치라고 공사는 설명했다.
9호선 증차가 완료되면 열차 운행 횟수가 평일 출·퇴근 시간대 총 24회(급행열차 12회, 일반열차 12회) 늘어나 급행열차 기준 최고 혼잡도가 194%에서 163%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이번 운임 인상을 통해 얻은 이익이 시민의 편익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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